향기와 기술을 융합해 만나보지 못한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다, 딥센트
권일봉 대표
오감 중 하나인 후각을 자극하는 향기를 활용한 산업은 대개 뷰티 분야에만 국한된 경향이 있었다. 이를 방증하듯 좋은 냄새, 즉 향기를 활용한 향기 산업의 경우 향료를 가공해 디퓨저, 향수 등 향기 제품을 만들거나 관련 서비스 제공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향기 산업은 새로 등장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 뷰티 영역에서 벗어나 의료 및 환경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는 추세다.
이에 향기와 기술의 조합을 뜻하는 센테크(Scent-Tech)가 등장했고, 센테크는 코로나19 이후 향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 증가 및 실내 인테리어의 일환으로 공간에 맞는 향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더욱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향기 산업이 영역을 확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향후 센테크 시장 또한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센테크 시장 속, 딥센트는 향기를 디지털 서비스화하고 융합 바이오 기술을 바탕으로 헬스케어를 포함해 복합적인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딥센트 권일봉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딥센트는 전통적인 향기에 AI, 데이터 분석, XaaS, 융합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후각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딥센트만의 후각 솔루션을 바탕으로 향기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향기 및 테크놀로지의 새로운 융합을 통해 현대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시각이나 청각을 바탕으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이미 많이 존재하고 있기에 기술 성숙도도 충분히 축적된 상황이며, 시장 내 경쟁도 치열하다. 반면 후각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여전히 전통적인 시장 영역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향기 제품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게 된다면 더 큰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 생각했고, 마침 관련 선행 연구들도 많고 대표 본인이 오래전부터 향기, 후각, 냄새 분야를 관심 있게 연구하고 있던 터라 본격적으로 향기 시장에 뛰어들게 됐다.
언제나 나의 행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이고 유익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자사는 임직원, 투자자, 가족, 그리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해 주는 고객들이 딥센트를 통해 각자에게 있어 유익한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력 사업인 디지털 후각 솔루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
딥센트는 의료 기술이나 치료 효과를 포함시키지 않은 B2C 개인 맞춤형 디지털 후각 솔루션 ‘FOD(Fragrance on demand)'와 B2B 공간 맞춤형 디지털 후각 솔루션 ‘FaaS’(Fragrance as a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FOD는 사용자의 시간, 장소, 목적에 기반해 개인에게 어울리는 향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이를 변환하는 디지털 향기 케어 서비스다. 사용자의 향기 사용 이력을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별 심리 케어와 맞춤형 코스메틱 및 생활 뷰티 제품에 융합할 수 있다. 현재 개인용 FOD의 경우 향기에 익숙하고 사용 비율이 높은 20~40대 여성을 1차 타겟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FaaS는 향기, 냄새, 공기 위생 등 실내 후각 환경을 센싱한 후 적합한 향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통합 관제 시스템이다. 이는 B2B 대상의 서비스이며, 맞춤형 공간 향기 케어를 통해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어 호텔이나 리조트, 스마트 오피스, 스포츠 센터 등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줘야 하는 상업공간에게 있어 유용한 시스템이다. 아울러 실시간 중앙 관제 방식을 탑재하고 있어 분리된 공간이 많은 곳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딥센트는 FOD 및 FaaS와 더불어 디지털 후각 헬스케어 분야의 비즈니스 라인업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데, 이는 자사가 관련 핵심 기술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먼저 식물유래 천연물 기반 약리 후보 물질에 대한 연구 기획 및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 바이오 마커 및 바이오 메디컬 데이터를 분석해 알고리즘을 만들고, SW를 바탕으로 서비스화하는 개발 역량도 확보한 상태다.
현재 방향성 약리 효능 원료를 활용한 제품화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TIPS와 BIG3 융합 바이오 R&D를 통해 후각 등 감각 자극 연계를 기초로 하는 수면 질환 및 중독 질환 개선을 위한 디지털 치료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자사는 국립대병원 및 바이오 헬스 전문 연구 기관과 진행하는 융합 연구를 통해 후각 감각을 활용한 헬스케어 분야의 의료적, 과학적 데이터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를 딥센트가 기존에 구축한 상업용 플랫폼인 FOD와 FaaS에 연결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사용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가치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딥센트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향기 서비스인 FOD와 공간 맞춤형 디지털 향기 서비스인 FaaS를 바탕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향기 제품을 디지털 서비스화하기 위한 기초를 닦아 놓은 상황이다. 향후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후각 기반 융합 바이오 연구 결과를 구축해 놓은 FOD 및 FaaS 서비스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멘탈 웰니스와 헬스케어 영역까지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올해 안에는 프리 시리즈 A 단계를 마무리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으며, 기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일본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후각 헬스케어 관련 전임상이 진행됨에 따라 해당 연구와 관련해 좋은 결괏값도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딥센트를 아껴주시는 모든 관계자들이 딥센트를 통해 나름의 행복과 유익함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임직원들은 건강하고 안전한 기업 테두리 안에서 개인의 삶과 커리어를 만족스럽게 발전시켜 나가고, 다양한 사업 파트너들과 투자자들은 딥센트와 함께 공통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딥센트는 지금처럼 꾸준히 성장해나감으로써 향기에 기술을 더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기업이 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