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개
비즈뉴스
혁신적인 신기술로 헬스케어의 미래를 선도하다, 메디컬아이피
4차 산업혁명 기술 개발이 고도화되고 있다. 특히 의료 산업 분야에서 최첨단 IT 신기술 연구에 더욱 속도를 내며 의료기기 혁신을 꾀하는 가운데, 메디컬아이피(박상준 대표)의 디지털 트윈 기반의 의료 AI 소프트웨어 ‘DeepCatch(딥캐치)’가 세계 최초로 미국식품의약국(FDA) 510(k) 인증을 획득하며 미래 의료기술의 실용화를 완성하고 있다.
“2011년부터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원으로 재직하며 실제 의료 현장에서 환자의 영상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의료진 및 환자들의 고충과 미충족 수요를 반영한 기술 개발에 전념해왔습니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방사선 응용과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박상준 대표이사는, 지난 2015년 메디컬아이피를 설립하고 메딥프로(MEDIP PRO), 딥캐치(DeepCatch), 티셉(TiSepX), 엠디박스(MDBOX), 아낫델(ANATDEL) 등 다수의 제품을 상용화하며 의료기술을 강화해 나갔다. 박 대표를 만나 성과와 향후 메디컬아이피의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메디컬아이피는 어떤 기업인가
메디컬아이피는 CT, MRI, X-ray 등 흑백 2차원(2D)의 의료 영상을 3차원(3D) 입체 영상으로 구현하고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정확하게 장기 및 병변 영역을 분할(Segmentation) 하는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방사선 응용과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후 의료 영상과 IT 기술을 결합한 첨단 의료 기술 개발에 전념하였다. 의료 영상 분할 작업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작업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 AR, VR, 3D 프린팅 등 첨단 기술을 의료 분야에 확장하여 의료 전주기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개발로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이념 하에 "Empowering Medicine, Saving Lives"의 비전을 수립하여 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보유한 스마트 의료 신기술은
메디컬아이피는 의료 영상을 활용하여 인체 구성 요소를 3차원의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하고, 나아가 인체 구성 요소들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 솔루션을 개발했다.
주요 제품인 ‘메딥프로(MEDIP PRO)’는 의료 영상 기반 분할 및 디지털 트윈 기술이 집약된 소프트웨어다. 식약처는 물론 미국 FDA, 유럽 CE 인증 등을 획득하여 기술력을 입증했다. 의료 소프트웨어 중 유일하게 세계 최대 GPU 기업인 NVIDIA의 Omniverse 플랫폼에 탑재되기도 했다. 이를 증강현실 기술까지 확장한 수술 내비게이션 플랫폼 ‘메딥프로AR(MEDIP PRO AR)’은 국내에서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식약처 인증 의료기기로 이름을 올리는 괄목할 성과를 거두었다.
최근에는 글로벌 IT 리서치사 Gartner에서 매년 발간하는 ‘Hype Cycle for Digital Care Delivery Including Virtual Care’ 리포트에 아시아 기업 중 최초로 6년 연속 참고 기업(Sample Vender)에 선정되는 등 첨단 의료 산업을 선도하는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 다른 제품인 딥캐치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의료 영상을 토대로 정확도 높은 체성분 분석 결과를 제공하며, 티셉은 X-ray에서 3차원 수치 정보를 분석하여 폐용적 측정이나 치료 경과 모니터링 등을 가능하게 한다. 엠디박스는 가상현실 공간에서 해부학 교육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Cadaver(해부용 사체)로는 불가했던 몰입형 의학 실습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아낫델은 의료용 3D 프린팅 솔루션을 제공해 수술 계획 수립, 시뮬레이션, 의학 연구, 교육 등에 활용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활용된다.
앞으로의 목표와 방향성
현재 메디컬아이피는 의료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질병 예측, 예방, 수술 및 치료의 안전성 향상, 의료진 역량 강화, 환자 경험 향상 등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체성분 분석에 AI 기술을 적용하여 피부, 뼈, 근육, 내장지방, 피하지방 등을 원클릭으로 분석하는 제품 '딥캐치'가미국 FDA 인증을 받았다. 전신 CT에서 체성분을 정량 분석하는 제품의 FDA 승인은 최초이자 유일한 성과다. 이처럼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제품의 기술력과 의료적 가치를 인정받아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 메타버스 솔루션의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 인체와 동일한 수준으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는 의료 메타버스 솔루션을 확보해가고 있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시공간의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Stand Alone 기술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어, 다수 의료 및 의학 교육 기관에 도입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